동글동글한 꽃잎의 꽃기린
줄기는 다육질로 직경이 1~2cm 정도이며, 탁엽이 변화된 날카로운 가시가 줄기전체에 있으며 낮은 나무모양으로 자란다. 용토는 배수성과 보수성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모래와 부엽(피트머스), 밭흙을 똑같은 양으로배합한다. 주로 화분에심어 가꾸며 번식은 5∼6월에 꺾꽂이로 한다. 줄기를 자르면 흰 즙이 나오는데 몸에 해로우므로 눈이나 상처에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월동 온도는 10℃ 꽃기린 이상으로 유지한다. 마다가스카르 원산의 관상용 식물로, 원산지인 열대지방에서는 높이 2m 정도까지 자라나관상용은 보통 높이 30∼50cm이다. 덩굴처럼 자라며 줄기는 어두운 갈색으로 가지를많이 친다. 잎 밑부분에는 턱잎이 변해서 된 2cm 정도의 가시가1쌍 있다. 잎은 긴 타원형이고 시간이 지나면 떨어진다.
배양토는 일반 화분용 흙과 굵은 모래를 같은 비율로 혼합한 것이 좋다. 겨울에는 5~7℃ 이상을 유지하고, 물은 조금씩 준다. 4~10월 초순까지는 햇빛이 잘 비치는옥외에 두고, 물은 배양토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꽃기린 준다. 너무 건조하면 잎이 떨어지고,햇빛이 부족하면 꽃이피지 않는다. 비료는 4~9월에 한 달에 한번씩 준다 봄부터 가을까지작은 깔때기 모양의 꽃기린 붉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핀다. 꽃잎은 없고 포가 변해서 꽃잎처럼 보인다. 포의 빛깔은 노란색 또는 붉은색이다. 저온과 건조 상태에서는 잎이 떨어지는 현상이 있어수분을 연중유지해주고, 겨울철에도 개화를 지속코자 할 경우 10℃ 이상 보온이 필요하다.
추위에 강해 3~5℃에서 월동이 가능하나,겨울철에도 개화를 계속시키고자 할때에는 10℃이상 보온이 필요하고, 주년개화성이 강하나 빛이 부족하거나 저온과 건조에서는 낙엽이지고 개화가 불량해진다